오토캐드, 캐드 자격증 종류 및 시험 일정

캐드란?

CAD(Computer Aided Design), 즉 컴퓨터 지원 설계는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스케치, 드로잉 및 설계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2D 도면이나 3D 객체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기술은 주로 건축, 인테리어, 기계 설비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며, 벡터 기반 방식을 사용하여 문서화를 통한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 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3D 프로그래밍 기술이 많이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CAD는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설계 도구입니다.

거기서 오토캐드는 Autodesk라는 회사에서 개발하고 서비스 중인 캐드 소프트웨어입니다.

캐드 자격증 종류

캐드 자격증 종류는 아래로 정리하겠습니다.

카티아라든지 다양하게 있지만 이 글에는 없습니다.

  • atc 자격증 (마스터, 오퍼레이터, 자격시험 등등)
  • cat 자격증 (1급, 2급)
  •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atc 자격증 

atc 자격증은 민간자격시험입니다. 한국ATC센터에서 시험을 주관하고 있으며 오토캐드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첫 캐드 자격증으로 많이 시작하는 대표적인 자격증입니다.
시험 일정은 한 달에 한 번 입니다.

cat 자격증 (1급, 2급)  

cat 자격증은 cad실무능력평가를 합격하면 받는 자격증의 이름입니다. 1급과 2급이 있으며 2급은 응시 제한이 없으며, 1급은 다른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중 하나를 본인이 선택해서 시험을 봅니다.
시험 일정은 한 달에 두 번 입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는 캐드를 이용해서 산업체에서 설계, 개발, 기술 각각의 정보들을 표현하고 정리하기 위한 업무를 시험 하는 자격으로 전문가만 공부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직종에서 공부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시험 일정은 1년에 4번입니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는 컴퓨터를 이용해 건축 설계도를 작성하는 업무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이 시험은 이론적 지식을 평가하는 필기와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기 시험은 건축구조, 건축재료, 건축제도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 실제 취업이나 현장에서 중요하게 활용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시험 일정은 1년에 4번입니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와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는 같은 Q-NET에서 진행하고 시험 날짜도 겹치기 때문에 확인을 잘 하시고 자격증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캐드 자격증 시험 일정(24년 3월)

자격증 이름을 클릭하시면 각각 자격증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바로 가집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