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보석 청금석에 대한 정보를 써보려고합니다.
게임 마인크래프트에서 나와서 많이 유명한 보석 청금석입니다. 청금석의 이름은 라피스 라즐리 또는 라피스 라줄리가고 부르며 한국에서는 청금석이라고 부릅니다. 어원으로는 라틴어에서 왔습니다. 글자의 앞 부분인 라피스는 라틴어에서 돌을 뜻하는 단어이고 라줄리는 라틴어에서 청색을 뜻합니다.
지구에서 청금석을 많이 공급하는 광산은 아프가니스탄 북동부에 있습니다.
청금색은 이름의 어원에도 청색이 있다시피 기본적으로 진한 파란색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색도 존재하며 황철광이나 놋쇠와 같은 다른 광물들 때문에 가공을 안한 청금석은 얼룩이 있는 광석입니다. 하지만 대다수가 진한 파란색으로 가공을 해서 나오기 때문에 청금석이라 하면 사파이어보다는 많이 진한 푸른 보석처럼 보입니다. 청금석을 보다보면 밤하늘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고도 합니다.
청금석은 기본적으로 광택이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장식품이나 조각 같은 예술품에도 많이 사용이 됩니다. 그리고 보석으로 사용하여 장신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고대 이집트에서 풍뎅이 같은 장식품을 만들 때 가장 많이 사용했던 광물이 청금석입니다.
청금석이 다른 보석들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보석들은 순수하게 보석만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청금석은 금빛과 하얀 빛을 내는 파이라이트와 칼사이트라는 물질이 섞여있습니다. 다른 보석들과 같이 아예 섞여있지 않은 청금석도 비싸지만 같은 비율로 빛을 내는 물질이 섞여 있는 청금석 또한 매우 비싼 가격을 자랑합니다.
청금석은 탄생석에 들어가있으면서도 아닌 보석입니다. 미국에서는 12월의 탄생석으로 지정했었지만 재정립에서 빠졌고 영국에서는 9월의 탄생석으로 사파이어와 같은 달의 탄생석으로 지정했습니다.
청금석은 짙은 푸른색이 특징이기 때문에 염색을 해서 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쉽게 볼 수 있는 청금석들은 이렇게 염색을 해서 파는 청금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